흐르는 강물처럼..,

망각하지도 않았고 벌거숭이가 되지도 않았다.영광의 구름을 따라가면 우리 고향 하나님에게 다다르나무엇으로도 초원의 빛나는 시간을 되돌릴 수 없고그러나 슬퍼하지 않으리라.마땅히 존재했..

“참된 예배”

“참된 예배”, (요 4장 20-26) 코로나 팬데믹으로 200여 개가 넘는 중대형 교회가 경매로 쏟아져 나오고, 교계 성도 수는 200만 이상이 줄어들었습니다. 울며 겨자 ..

비전에 관하여..,

지난 주일 오후에 교회 비전(Vision)에 관한 내용으로형제자매님과교제를 나눴습니다. 여러분께 비전에 관해서 자주 언급하지 않았기에 오늘은 비전에 관한 내용으로 몇 글자 적어봅니..

"다만 악에서 우리를..,"

손자는 병법에서 승리의 조건을 ‘지피지기’. 즉, 적을 알고 나를 아는 것에 달렸다고 하였습니다. 영적 싸움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영적 싸움을 할 때 마귀는 처음부터 무섭고..

기독교 사회화의 위험성

역사학자들은 핵폭탄보다도 무서운 것은 정치와 종교의 결탁이라고 말합니다.중세(10~12th) 카톨릭은 ‘카톨릭 사회화’를 위해 200년간 십자군 전쟁을 일으켜 수많은 살육을 자행했..

<우정에 대하여..,>

신앙생활 가운데 가장 마음 아픈 것 중에 하나를 꼽으라면 저는 너무 쉽게 형제자매의 관계가 깨지고 마는 것입니다.형제, 자매 간에도 우정이라는 것이 있을텐데, 조금만 관계가 서원해..

머리됨의 원리와 영적질서

사도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여자들이 머리에 쓰던 베일을 벗고 공예배와 주의 만찬에 참여한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 소식을 들은 바울은“머리됨의 원리와 영적질서"라는 내용의 글을 고..

시편 1편 묵상

시편 1편 묵상 사람은 하루에 5만여 가지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철학자 데카르트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인간의 대명제에 관하여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하였..

죽음에 이르는 병

19세기 교회 개혁을 강조했던 덴마크 철학자키에르케고르는 자신의 저서 <죽음에 이르는 병>에서 '실존'이란,“영원의 생명에 참여하지 않은 인생은 살아있는 시체다. 삶과 ..